글ㆍ주 영 미(전북익산 모모어린이집 보육교사)


 누구에게나 인생을 살며 하기 싫지만 꼭 해야만 하는 숙제가 있기 마련이다. 20년을 넘게 보육교사를 해오고 있는 내게 꼭 필요하고 해야만 하는 숙제는 바로 평가인증인 것처럼. 많은 평가인증을 했고 정말 필요한 과정임을 아는데도 불구하고 좀처럼 면역력이 생기지 않는 것은 2차에서 3차로 또 통합으로 변형 발전해가는 체계 때문이기도 하고, 잘하고 싶은 욕심과 나로 인해 어린이집에 피해가 갈지도 모른다는 부담감이 작용하는 이유라 하겠다. 항상 위기나 고난에는 그 안을 찾아보면 고통을 맞서 이겨낼 방패나 도움의 손길이 있는데 그것을 모르고 혼자만 끙끙대거나 불평을 늘어놓으며 시간낭비를 하기도 한다.


 어린이집을 위한 손길 중에는 많은 교육뿐 아니라 컨설팅이란 기회가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도 많은 평가인증을 하면서 컨설팅을 한 번도 받지 않은 이유는 번거로울 것이라는 섣부른 판단과 이미 다 해온 것을 바꿔야할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 었다. 그런데 익산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평가인증 심화교육인 보육과정 이해하기’ 교육을 받으며 복잡한 생각에 체계가 잡혀 지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실로 많은 이해가 되었다. 평소에도 교사 힐링 교육이나 안전관련 교육과 아동학대예방교육 등 유익한 교육을 받으며 친숙해진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컨설팅을 받아보면 어떨까라는 원장님과 우리의 마음이 합해져 평가 인증 전 컨설팅을 받았다. 번거롭거나 큰 도움이 안 될 것 같다는 우리의 판단은 큰 오산이고 오해이고 받지 않았으면 얼마나 안타까웠을까라는 생각에 안도의 감사가 절로 나왔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지표마다 하나씩 꼼꼼하게 짚어주고 설명해 주시는 것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현장에 맞는 제시를 해주셨다. 컨설팅을 통해 잘 되어 있는 부부은 유지할 수 있고, 미비한 부분은 더 완벽하게 준비 할 수 있게 되어 우리는 혼란 스러움은 커녕 오히려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여러 가지 안내 중에 개인적으로 관찰기록과 그에 관련된 부모 면담 및 후에 반영부분에서 연계성을 갖고 기록까지 이해가 완전하게 되어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셔서 즐겁게 준비할 수 있었다.


 얼마 뒤 우리는 2차 컨설팅으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영유아 상호작용 컨설팅까지 잘 마치고 평가인증을 순조롭게 준비 하고 노력하고 점검한 결과, 평가인증이란 숙제를 아주 잘 해낼 수 있었다. 컨설팅이란 길잡이 덕분에 우리는 넘기 힘든 평가 인증이란 산을 헤매지 않고 즐겁게 확신에 차서 넘을 수 있었고, 다 넘은 우리는 더 나은 어린이집과 더 나은 교사로 거듭났다. 현장관찰에서 관찰자로부터 열심히 준비하셨다는 격려를 듣고 평가인증을 준비해 온 시간에 스쳐지나가며 센터에 고마움을 전하고 싶어 현장관찰자가 떠나자마자 센터에 전화를 드렸다. 본인들은 할 일을 했을 뿐이라며 오히려 전화주셔서 감사하다고 말씀해주신 센터 전문요원선생님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리고 싶다.


평가인증이란 산을 넘고 있다면 컨설팅이란 길잡이를 꼭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