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부터 ‘어린이집 평가제’가 새롭게 달라집니다




  2018년 12월 「영유아보육법」이 개정되어 어린이집의 자발적인 신청에 의해 진행되던 기존의 평가인증제에서 전국의 모든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집 평가제로 전환됩니다.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 및 발달을 위하여 보육환경, 보육과정 운영, 보육인력의 전문성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낮은 등급을 받은 어린이집은 원인을 분석하고 집중 관리를 받도록 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평가가 추진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9년 6월 시행, 2019년 9월 현장평가 어린이집부터 적용 예정)



‘어린이집 평가제’는 어떤 제도인가요?

  전국의 모든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영유아에게 안전한 보호와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왜 필요할까요?

  2019년 1월 말 기준 전체 어린이집 중 19.2%가 평가인증에 참여하지 않은 미인증 어린이집 이었습니다. 평가제 시행을 통해 그동안 평가인증을 받지 않았던 어린이집도 평가를 받게 됨으로써, 보육 서비스 품질 관리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 평가의 효과성과 투명성을 더욱 높이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바뀌었어요

이렇게 바뀌었어요

어떤 효과가 있나요?



  • »  영유아가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에서 놀이중심의 일과를 경험하며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 »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보육교직원의 전문성을 향상하고 어린이집의 상시적인 질 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  부모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여 어린이집과 가정 간의 일관되고 통합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출처: 한국보육진흥원 (https://www.kcpi.or.kr/), 2019년 어린이집 평가제 홍보설명회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