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기르는 대화


  창의성은 사람이 가진 주요한 특징 중 한 가지입니다. 창의성은 남과 다른 독창성을 기본 요소로 합니다. 또 현재 사회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거나 현재에 맞지 않더라도 시대가 지나고 보면 선구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사람이 지닌 창의성은 다양한 분야에서 발휘됩니다. 창의성은 형태나 깊이가 정해진 것은 아니며 소소한 일상에서부터 우주의 변화와 같은 과학적 원리의 발견까지 넓게 쓰입니다. 온라인 기반 네트워크, 인공지능의 발달이 가속화 되어 4차 산업, 5G 시대를 말하는 때 창의적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창의성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영유아기부터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활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적절한 대화를 이끌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창의성을 길러주는 대화의 기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대화는 무엇인가요?

◇ 영유아들의 관찰력을 길러주세요. 관찰은 사물을 유심히 관심 있게 본다는 것이죠. 관심을 기울이다 보면 사물에 대한 애정을 갖게 되고 이 과정이 누적이 되면 사물을 깊이 있게, 다르게 보는 눈이 생기게 됩니다. 애정을 갖고 있는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생각이 발전하여 색다른 관점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합니다. 보아야 할 대상이 있을 때 ‘바라보기’에 그치기보다는 연상하거나 특정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뭐하고 비슷해?’, ‘보니까 무엇이 생각나니?’, ‘어떤 냄새가 날 것 같아?’, ‘○○부분만 자세히 살펴보자’와 같은 대화가 관찰력을 길러주는 말입니다.


◇ 서로 다른 점과 바꾸고 싶은 부분을 물어보세요. 영유아들은 자신의 생각을 그리기, 만들기 뿐 아니라 언어나 동작으로 다양하게 표현합니다. 이 때 교사와 부모들이 ‘잘했어!’, ‘멋진데!’ 정도로 끝나지 않고 ‘지난 번에 그린 것(만든 것)과 어떤 것이 달라졌어?’, ‘차이는 뭐야?’, ‘뭘 바꾸고 싶어?’로 질문을 해봅니다. 이러한 질문은 아이들이 한 번 더, 혹은 한 단계 발전된 사고를 하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숙고의 경험이 누적되면 논리적인 사고의 바탕입니다.


◇ 다시 시도해보도록 격려해주세요. 결과물이 좋거나 그렇지 않거나 간에 반복적으로 시도할 수 있도록 하세요. 만족스러웠던 것은 더 좋은 것으로 향상되고 불만족한 것은 단점을 보완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 해볼래?’, ‘뭐가 더 필요해?’, ‘네가 보기에 만족스럽니?’와 같은 대화가 좋습니다.


Q2.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환경은 무엇인가요?

◇ 가정이나 보육실의 분위기를 편안하게 하도록 합니다. 창의성은 다양한 아이디어 산출과 아이디어의 가지치기, 발전시키기의 과정입니다. 아이디어는 긴장감 속에서도 만들어지지만 영유아기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다양한 생각을 많이 만들고 드러내 보이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3.창의적인 아이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여러 가지 특징이 있지만 세 가지만 꼽아봅니다. 창의적인 아이들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른들에게 많이 표현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궁금한 것이 있고 그것을 알아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아이 들의 노력이 때로 부모나 교사들 눈에는 다소 위험해 보이기도 합니다. 잘 지켜보고 안전하게 궁금증을 해결 하도록 도울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자신의 관심분야에서 다른 유아들에 비해 높은 민감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창의적인 유아들은 사물들의 모양, 색, 질감 뿐 아니라 날씨, 분위기, 표정이 다르거나 변화한 것을 빨리 알아차리기도 합니다.
세 번째는 몰입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흥미를 가지고 알아내려는 성향이 있어서 한 가지에 빠져들면 오랜 시간동안 몰두합니다. 몰두의 과정이 몰입으로 이어져 자신이 새롭게 깨닫거나 만들어 낸 것에 만족감을 느끼고 즐거워합니다. 이 경험이 또 다른 흥밋거리를 찾아 추구하는 태도로 이어집니다.


Q4.영유아의 창의성을 길러주려고 할 때 주의할 것은 무엇이 있나요?

◇ 영유아들이 몰입하는 상황을 억지로 깨뜨리지 말아야 합니다.활동을 자주 전환하는 것은 아이들이 몰입하는 것을 방해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이 자주 발생하면 기억하거나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끈기 있게 문제를 해결해보려는 마음을 가지기 힘듭니다. 다른 하나는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다양한 장소, 사물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전시회, 박물관, 대회 등과 관련한 경험을 주는 것입니다. 이런 경험은 본인의 아이디어를 확인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Q5.창의적인 아이들은 협동하는 것이 어려운가요?

◇ 그렇지는 않습니다. 창의성은 개별적, 독립적이기 보다는 협동성이 요구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영유아기에는 또래들과 어울리며 다른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만들고, 표현하는지를 보며 서로 다른 관점과 시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또래 간에 함께하고 협동하며 문제를 해결하도록 ‘친구와 함께 하면서 어떤 도움을 받았어?’, ‘친구는 어떻게 만들었어?’, ‘넌 무엇을 도와줬니?’와 같이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